이주배경청소년들의 일상과 내재적 경험에 관한 포토보이스 연구

발행일 2024-02-11 조회수 225
부천시

연구방법: 포토보이스(Photo Voice)

질적연구의 한 방법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사진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자신의 목소리와 경험을 드러내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촉진하는 참여적 활동연구 방법.

 

연구참여자

- 6개월 이상 부천에 거주중인 (초등 고학년 이상) 이주배경 청소년(다문화가족, 중도입국 청소년) 6명 예정

- 부천 거주 6개월 이상, 초등 고학년 이상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마음속에 내재한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표현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진에 자신의 목소리를 담아 표현할 수 있는 전달력 및 이후 진행 될 면담에서 연구자와의 의사소통을 고려.

- 부천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기관과 협력을 통해 모집. 참여자 주체성 보장과 연구윤리 보장을 위해 관련기관과 지속적 소통예정.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 6회기의 포토보이스 활동, 사진에 기반한 포커스 그룹 토론 진행

-6회기 동안 주제 확인 후 이주배경청소년이 직접 사진 촬영(기록)

-사진에 대한 포커스 그룹 토론을 통해 사진 속 내재된 다양한 의미 발견.

-토의과정에서 세부활동으로 사진에 제목 부여, 사진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는 글·그림 그리기 등 촬영한 사진에 의미부여 활동을 진행.

-세부 활동에서 사진 속에 담긴 현실성과 진실성 확인

- 지역 내 이주배경청소년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기관 협조 요청으로 고정적 시간을 확보하 여 일상·경험·감정·관계와 관련된 표현(글쓰기·말하기·만들기)이 가능한 세부 활동을 병행함으로써 사진 속에 숨겨진 의미와 각자의 생각을 풍부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 설계

2. 참여자 면담, 관찰을 통한 부가적 자료 수집으로 연구 타당도 확보

3. 집단토의 후 Atlas.ti를 활용한 주제 분석 실시

4. 주제별 청소년들이 직접 찍은 사진의 큐레이션 작업 및 공유

 

실효성 있는 마을문제 해결과 다주체간 공동체성 확보 방안 등의 세부계획

1. 연구윤리 확보, 마을의 과제 논의을 위한 전문기관, 연구자,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마을활동가 다주체간의 공동체성 확보.

2. 포토보이스 결과 공유회에 지역주민, 외국인주민지원 기관, 정책입안자, 다문화가정 연구자들을 초대하여 향후 이주배경 청소년 사업에 진취적 방향 논의, 정책적 확장 가능성 제시

3. 세부 활동과정 및 공유회에 지역 내 마을활동가 연계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역할 탐구 및 방향성 논의.

Comment (0)